티스토리 뷰

목차



    Elemental
    엘리멘탈 ( Elemental ,2023)

    기본정보 


    장르: 애니메이션
    개봉: 2023
    등급: 전체 관람가
    감독: 피터 손
    출연: 레아 루이스, 마무두 아티 

    영화 '엘리멘탈' 줄거리 

     

    엘리멘탈(Elemental)의 뜻은 '원소'라는 의미입니다. 물, 불, 공기, 흙 4대 원소에 대한 이야기를 그렸으며 가까이하면 안 될 것 같은 불과 물의 사랑을 그려냈습니다. 한데 섞일 수 없는 운명의 서로 다른 남자와 여자, 그리고 자신의 꿈과 앞으로 하고 싶은 일들을 성장무비나 로맨틱 코미디처럼 그려냅니다. 4대 원소를 소재로 삼은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지만 이야기는 평범하게 전개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엘리멘탈들이 살아가는 엘리멘트 시티의 아름다운 배경이나, 두 남녀가 섞이기 시작하면서 보여주는 시너지는 충분히 애니메이션에서만 받을 수 있는 시각적 황홀경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이야기는 불의 마을 파이어 랜드에서 엘리멘트 시티로 이민 온 '버니 루멘' 과 '신더 루멘'은 말도 통하지 않는 새로운 나라에서 고향에서 가져온 파란 불을 지키며 작은 가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딸인 '엠버루멘'은 아버지의 의지를 받들어 장차 파이어 플레이스를 운영하는 게 인생의 목표입니다. 그야말로 불같은 성격을 지닌 그녀는 어느 날 창고에서 물이 새는 걸 발견하여 배수관을 불의 힘으로 때우는데 , 물 원소인 '웨이드 리플'이 흘러들어옵니다. 웨이드는 엘리멘트 시티 조사관으로 물을 불법적으로 쓰고 있는 파이어 플레이스에 여러 가지 딱지를 끊고, 엠버에게 가게 문을 닫아야 한다는 말을 남긴 채 시청으로 돌아갑니다. 엠버와 웨이드는 물이 흘러들어 가지 말아야 할 파이어 플레이스의 배관 문제를 알게 되고, 상관인 '게일' 에게 이번일을 처리하면 가게를 폐점하는 걸 무효화시켜 주겠다는 약속을 받아냅니다. 둘은 엘리멘트 시티에 출입하는 배가 진입할 때 바닷물이 흘러넘치는 걸 임시로 해결하면서 서로의 매력에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엠버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파이어 플레이스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넓은 세상에 나가서 다른 일을 하는 거였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부모님의 바람과 자신의 꿈사이에서 갈등하던 주인공과 가족들이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엠버의 성장을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영화 '엘리멘탈'의 해외반응

     

    엘리멘탈은 픽사 최초의 한국계 감독인 피터 송 감독이 연출해 더욱 주목을 받았습니다. 한국계 미국인인 피터 송 감독은 자신의 부모님의 이야기를 영화에 담았다고 전했는데요. 송 감독은 실제로 부모님이 60년대 말 미국으로 이민을 와서 겪은 이야기를 영화에 녹여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계 감독의 작품인 만큼 송 감독은 엘리멘탈 속에 다양한 한국적 요소를 숨겨놓았는데요. 송 감독은 영화 속 엠버의 아버지 이름인 아슈라는 한국어 아빠에서 따온 것이고, 불 원소들이 사는 곳의 빌딩들은 한국의 '솥' 모양에서 따온 거라고 전했습니다. 이 외에도 영화 속에서 아슈라가 자신의 아버지에게 큰절을 하는 모습은 예전 아버지의 모습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런 한국적인 정서와 가족애가 담긴 장면들은 한국 팬들의 공감을 얻으며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습니다. 해외에서도 엘리멘탈의 반응이 폭발적이었습니다.

    독일의 한 언론매체인 슈투트가르트 뉴스는 엘리멘탈에 대해 "그들은 사회의 중요한 메시지를 어린이 친화적인 방식으로 포장했다, 전 세계 많은 사람이 공감할 만한 이야기" 라며 영화에 대한 호평을 남겼습니다.

     

    댓글 1 : 저는 이 영화를 정말 좋아했어요.  저는 원래 애니메이션을 좋아해서 보기 전부터 엄청 기대했는데 이 영화는 저에게 충격을 주었어요.


    댓글 2 : 정말 대단한 영화입니다. 저는 이 영화를 좋아했어요.


    댓글 3 :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픽사 영화를 단순히 즐겨야 한다고 생각해요.


    댓글 4: 영화 속 음악들도 정말 아름다웠어요. 전 벌써 두 번이나 봤고 다음번에도 또 볼 거예요.


    댓글 5: 제9살짜리 딸아이가 보고 울었어요. 딸이 영화를 보고 운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댓글 6: 이건 정말 굉장했어요. 저는 이민자 1세대로서 '아슈라'가 왜 그렇게 화를 내고 걱정했는지 등과 같이 사소한 디테일에 더 이해할 수 있었어요. 왜냐하면 그들은 환영받지 않는 새로운 나라에서 살아남기 위해 큰 압박을 받거든요.


    댓글 7 : 저는 이 영화를 트라이베카 영화제에서 상영했을 때 봤는데 영상과 스토리가 너무 놀랍고 아름다웠습니다.
    이민자의 경험을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했어요. 이야기는 정말 사랑스럽고 진심 어린 가족 영화이자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로맨틱 코미디의 애니메이션입니다.

     

    댓글 8: 저는 혼혈 가정 출신이고 뉴욕에서 자랐기 때문에 이 영화는 저를 정말 감동시켰어요. 이런 종류의 이야기가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된 것은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내서 이 영화를 꼭 보길 바라며 피터손 감독의 다음 작품도 기대가 됩니다.

     

    댓글 9: 엘리멘탈은 우리의 차이점을 아름답게 해주는 영감을 주는 영화입니다. 다양성이 우리를 복잡하게 만들지만 사회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역경 극복과 세대적 트라우마라는 주제는 영화에서 묘사된 이민자의 경험과 깊이 얽혀 있어요.

    반응형